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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2차전지 리사이클 산업

인선이엔티(060150)! 아이에스동서와 함께 날개를 펼쳐라.

오늘 아침에 시황을 보고서 깜짝 놀랬습니다.

빨간색 외인 수급이 많이 보이길래, 벌써 이것들이 달려드나...^^

21.04.13 아이에스동서

 


 

2차전지에 사용되는 metal의 가격 변동

 

과거 사용량의 대부분을 차지해온

1차전지인 Mn계열, Ni/Cd계열 전지의 처리(유가금속의 회수外)에 관한 연구는 오래전부터 이루어져 왔었습니다

벨기에의 umicore, 중국의 그래미(GEM), 대만의 formosa, 국내의 성일하이텍(2000년 설립)등이 지속사업을 영위하여 왔었습니다

다만, 리사이클한 금속의 제조원가와 채굴/정련한 금속의 원가차이로 인해,

환경보전의 목적외에는 큰 merit은 없었기 때문에 사업규모가 크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전기자동차 시장으로 넘어오면서 상황이 많이 바뀌게 되었어요

중국의 그래미는 대부분의 원료조달을 리사이클 시장에서 수급하였고,

벨기에의 유미코어는, 세계1위 양극소재 업체로 일찍이 리사이클 사업에 발을 딛게 됩니다

 

 


 

2차전지용 양극소재에는 고가의 재료들이 많이 사용됩니다

 

 

2차전지 리사이클 시장의 Master 아이에스 동서

성장기에 들어선 리튬이온2차전지산업에서 생겨난 리사이클 시장에 대하여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그 안에서 아이에스동서의 역할은 어떻게 변화할지 가늠해 봅니다 ​ 2차전지 시장 규모 요즘

untact-leesii.tistory.com

 

지난번 리포팅한 자료에서 말씀드린 리튬, 코발트, 니켈 같은 metal 들이죠.

리튬(좌),코발트(중),니켈(우)

 

최근 위 metal들의 가격이 많이 상승하였습니다.

특히, minor metal에 속하는 탄산리튬(Li2CO3)의 경우,

2000년 초반에 5$/kg 정도에 불가하였지만, 2017년경에는 거의 17$이상에 거래가 되었고

최근에도 전고점을 향해 치닫고 있습니다

(ALB, SQM 을 눈여겨 보심도 좋을 듯 합니다. 이차전지에 빠질수 없는 중요 원료입니다)

Cobalt 또한 다르지 않습니다

Huayou Stock price

2018년도에 100$/kg에 이르렀으며, 여러가지 이유로 최근 가격대가 지속 상승하고 있습니다

(Zhejiang Huayou Cobalt 와 같은 중국 기업의 주가도 눈여겨 보시기 바랍니다)

 

폐배터리의 부가가치

일반적으로 자동차 폐차시에 약 1.5MT(metric tons)의 철스크랩이 나옵니다

물론 고철외에도 사용가능 부품(휠, 전자부품, 구리케이블등)이 많다고 합니다

고철로 1년에 68억원을 벌었다는 분도 계시네요^^

 

 

 

'서민갑부' 폐차장, 직거래+고철재활용 68억 벌어

'서민갑부'가 기가 막힌 폐차장 시스템을 소개한다. 23일 방송되는 채널A '서민갑부'에서는 폐자동차의 차체를 압축해 고철로 파는 일 외에 부품을 재활용해 연 매출 68억 원을 달성한 남준희 씨

enews.imbc.com

아직까지 폐차산업이 돈되는 산업이긴 한가 봅니다^^

저도 한번 해보고 싶긴하네요...체력만 된다면 ㅎㅎㅎ

철스크랩 가격

 

각설하고,

일반 자동차 한대에서 나오는 철스크랩을 자원화 시키면 대당 48만원정도가 나옵니다

* 1,500 x 320원(최근 철스크랩 가격) = 약 48만원

그런데,

전기자동차라고 한다면?

대충 계산 한번 해보겠습니다.(1w 당, 양극재 1.6g 으로 대충 계산함)

NCM60 기준, 73KWh(아이오닉5) 배터리의 breakdown

 

2차전지에 포함된 코발트를 염산을 사용할 경우, 거의 99.99%가 추출됩니다(물론 loss가 더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전기차를 폐차할 경우, 약 250만원정도의 부가가치가 더 발생하는 거죠

 

내연기관 자동차 폐차에 의한 매출 : 50만원

전기자동차 폐차에 의한 매출 : 300만원(50+250)

 

 

아이에스동서의 자회사인 인선이엔티는 현재 환경부와 함께 배터리 보관에 관한 과제를 진행중에 있습니다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 사업은 신성장 동력으로 기대됐다. 현재 매출의 30% 가량을 차지하는 내연기관 자동차 관련 폐차 매출이 전기차로도 확대될 수 있기 때문이다.

백 연구원은 “전기차 보급에 따라 폐배터리 회수, 재활용 밸류체인이 형성되는 경우 회사의 수혜가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현재 회사는 30억원 규모의 지원금을 바탕으로 환경부와 협업을 통해 배터리 보관을 담당하고 있다”며 “향후 회수와 해체, 보관, 재활용 등 과정 전반에 대한 연구개발(R&D) 기반을 확충하고 있어 사업화 시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인선이엔티의 매출액에서 폐차사업에 의한 매출액이 최근년도에 약 30% 정도였었습니다

 

 

과연 저 매출이 6배가 커진 3,600억원이 되는 시점이 언제 올까요?

 


2차전지 배터리 리사이클 산업은 규모의 경제가 유효한 산업입니다

기술장벽이 높고, 돈이 많이 필요한 산업입니다

아무나 할 수 있는 산업이 절.대. 아닙니다

다시 한번 묻습니다

3.6조원이 되는 시점은 언제 올까요?

궁금합니다.

 

 

그래 너는 다 계획이 있구나. 아이에스동서(010780)

오늘의 한마디 :: 그래 너는 계획이 다 있구나 2차 전지 전구체의 원료를 공급하는 타운마이닝캄파니를 인수하다 한국경제 21.04.09 아이에스동서는 ​ 2019년 인선이엔티 확보 2020년 총 5,000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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